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메타버스 관련주] 대표 10개 종목 모음

by 규규_규규규 2021. 10. 29.
반응형

최근 메타버스 관련주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란

 

메타(가상, 초월, Meta)

+

유니버스(우주, Universe)

 

의 합성어입니다.

제페토 (출처 : 제페토스튜디오)
로블록스(출처 : 로블록스)

 

최근 제페토, 로블록스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외에 메타버스 관련하여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엠게임

 

 

출처 : 네이버 증권

 

 

1. 기업개요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웹사이트 www.mgame.com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과 광고를 소비합니다.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입니다.

 

매출은 국내 35%, 해외 6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 매출은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해외는 게임 로열티와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스마트팜, 암호화폐를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 기업실적분석 

 

출처 : 네이버 증권

 

매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특히 매년 20%가량 증가하며 큰 폭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PER은 15.31배로 동일업종(36.97배)과 비교했을때 상당히 좋은 수치입니다.

 

 

3. 메타버스 관련주 

 

엠게임은 메타버스 최대 업체인 유니티와 플랫폼 제공 마스터 라이선스 협약을 체결한 레퍼런스로 인하여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한빛소프트

 

 

출처 : 네이버 증권

 

 

1. 기업개요 

 

한빛소프트와 주요 종속회사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중입니다.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습니다.

 

한빛드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중입니다. 매출은 게임 서비스 부문 52.4%, 드론유통 및 서비스 부문 47.6%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기업실적분석 

 

출처 : 네이버 증권

 

매출액은 매년 증가하는 반면,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부채비율이 257% > 136%로 많이 낮아졌고, 당좌비율은 높아진 모습을 보아 당장의 현금흐름은 좋아진 모습입니다.

 

PER은 손실중으로 -값이 나오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는 23.39배로 동일업종 PER(36.97배)보다는 낮은 모습입니다.

 

 

3. 메타버스 관련주 

 

VR, AR 기술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메타버스 산업이 활성화되면 성장이 기대되는 게임사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선익시스템

 

 

출처 : 네이버 증권

 

 

1. 기업개요 

 

선익시스템은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80%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2. 기업실적분석 

 

출처 : 네이버 증권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매년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 상반기에는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부채비율은 18%로 상당히 낮은 편이며, 당좌비율은 267%로 유동성현금 비율이 높습니다. 당장의 투자처를 발견하면 바로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모습입니다.

 

PER은 28.28배로 동일업종(50.65배)과 비교하여 많이 낮은 수치입니다.

 

 

3.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장비인 마이크로 OLED 공급업체로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알체라

 

 

출처 : 네이버 증권

 

 

1. 기업개요 

 

알체라는 인공지는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바일 뱅킹에 적용하고, 공공기관 등에서 출입과 출퇴근까지 관리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상상황 감지 기술 분야에서는 AI로 연기의 확산패턴인식 기술을 개발하여 원거리에서도 산불 감시가 가능하며, 사람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기업실적분석 

 

출처 : 네이버 증권

 

매출액은 증가하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당좌비율이 1377%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며, 2020년 12월 기준 자산 총계가305억원입니다. 특히 현금성 자산이 200억원으로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메타버스 관련주 

 

최대주주는 네이버의 100% 지분계열회사 스노우입니다. 스노우는 아바타생성 등 가상현실세계의 아바타 등을 서비스하는 제페토를 서비스중입니다.

 

최대주주 스노우가 제페토를 서비스함에 있어 얼굴인식 AI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제페토는 메타버스의 범주안에 속해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씨엠에스에듀

 

 

출처 : 네이버 증권

 

 

1. 기업개요 

 

씨엠에스에듀는 온/오프라인 융합사고력 및 영재 교육사업, 학원 프랜차이즈 사업, 해외/유아 콘텐츠사업, 출판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융합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문 교육기업으로, 수도권 주요지역의 사고력 및 영재 수학교육 시장에서 최고의 브랜드 파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베트남 기업 이그룹과 손잡고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2. 기업실적분석 

 

출처 : 네이버 증권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매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PER은 16.43배로 동일업종(24.40배)과 비교하여 약간 낮은 수준입니다.

 

 

3.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최대업체인 유니티와 글로벌 인터랙티브 교육 플랫폼 개발 관련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으로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아이엠

 

 

출처 : 네이버 증권

 

 

1. 기업개요 

 

아이엠은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집니다.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6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간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폴더블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됩니다.

 

 

2. 기업실적분석 

 

출처 : 네이버 증권

 

매년 적자를 보고 있는 기업입니다. 부채비율 또한 높은편이며, 당좌비율은 40%가 채 안되는 수준입니다.

 

 

3. 메타버스 관련주 

 

AR, VR 등에 활용되는 다양한 광학부품 및 소재를 생산하고 있어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칩스앤미디어

 

 

출처 : 네이버 증권

 

 

1. 기업개요 

 

 

칩스앤미디어는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합니다.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매출비중은 로열티 61.4%, 라이센스 32.5%, 용역 6.1%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기업실적분석 

 

출처 : 네이버 증권

 

매년 비슷한 수준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21%로 상당히 낮은 편이며 당좌비율이 640%로 유동성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PER은 60.99배로 동일업종(13.18배)과 비교하여 높은 편입니다.

 

 

3. 메타버스 관련주 

 

고새상도 비디오 설계자산 제품인 웨이브6을 통해 AR과 VR용 시스템온칩 등의 신규사업을 진행중에 있어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지니뮤직

 

 

출처 : 네이버 증권

 

 

1. 기업개요 

 

지니뮤직은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지털 앨범 스튜디오 원음급 초고음질 프리미엄 FLAC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뮤직컬러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음악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 및 다양한 유통채널을 기반으로 CJ ENM 등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주요 아티스트 MD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 기업실적분석 

 

출처 : 네이버 증권

 

매출은 전년대비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의 증가 또한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54%, 당좌비율은 132%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PER은 23.35배로 동일업종(-26배)에 비해 상당히 좋은 모습입니다.

 

 

3. 메타버스 관련주 

 

텐센트와 엔터테이너 VR컨텐츠 개발 사업 계약을 맺고 있으며, VR구현 기술을 보유한 알파서클과 함께 올해 K-POP VP앨범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지난 7월 이너테인먼트와 K팝 아티스트 가상현실(VR) 컨텐츠 공급 계약 체결로 인해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에이트원

 

 

출처 : 네이버 증권

 

 

1. 기업개요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을 개발중입니다.

 

 

2. 기업실적분석 

 

출처 : 네이버 증권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되었지만 순이익은 여전히 적자입니다.

 

부채비율과 당좌비율은 무난한 수준입니다.

 

 

3. 메타버스 관련주 

 

신사업의 일환으로 AI음성인식 다국어 번역 영상회의 플랫폼 '에이트라이브' 출시에 따라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와이제이엠게임즈

 

 

출처 : 네이버 증권

 

 

1. 기업개요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코인타입전동모터를 주력제품으로 판매중입니다. 주요 고객은 국내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회사 및 글로벌 전자담배 제조업체입니다.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등 게임 관련 사업 VR, AR / 게임퍼블리싱 등 신규사업 및 가상현실세계 개발 관련 등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 기업실적분석 

 

출처 : 네이버 증권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모두 적자를 기록중입니다.

 

부채비율은 24%로 낮은 편이며 당좌비율은 196%로 유동성 현금을 많이 보유중입니다.

 

 

3.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전문회사 원유니버스를 설립하여 메타버스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으로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윤석열 관련주 테마주] 대표종목 10개 모음

안녕하세요. 오늘은 야권 대권후보인 윤석열 후보의 관련주 10개종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E능률 1. 기업개요 - 출판 및 인쇄진흥업, 이러닝 산업 발전법에 근거하여 영어교육 및 출판사업

g-gyu.tistory.com

 

[이재명 관련주 테마주] 대표 10개 종목 모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당의 후보인 이재명 후보의 관련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텍티앤 1. 기업개요  - 교통카드솔루션 개발, 제조 및 기타무선통신장비의 개발, 제조  - 교통카드 솔루션

g-gyu.tistory.com

 

[홍준표 관련주 테마주] 대표 10개종목 모아보기

안녕하세요. 연말이 다가오고 내년 대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대선 후보로 많은 후보가 거론되고 있지만 그중에서 유력 후보중 한명인 홍준표 후보의 관련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남스틸

g-gyu.tistory.com

 

반응형

댓글